최근 들어 언론 매체를 통해 고위 간부들의 비윤리적인 회계부정 사건 및 사기 사건이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외치고 있지만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지는 않다. 그 원인은 사람들이 가정 및 종교생활의 가치와 직장생활의 가치를 다르게 보고 다르게 적용하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종교생활에서 익힌 가치가 그대로 직장에서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을 따르는 기업과 최고경영자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이 경구를 실천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삶을 균형 있게 할 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한 기업의 성공도 좌우한다.
수없이 많은 책이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쓰여졌다. 그러나, 누군가에게 리더가 되는 방법을 가르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전부는 아니라 할지라도 대부분의 유능한 리더들이 갖는 성격은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리더십이라는 주제를 무시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우리의 리더십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
큰 권한을 가진 직업을 가졌거나 사장, 이사, 매니저와 같은 직함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우리가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유능한 리더십도 카리스마나 물리적인 힘, 교육이나 경험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 자질들은 모두 특정한 상황에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이것이 리더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리더란 추종자가 있는 사람이다."라고 리더를 정의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자. 어떻게 추종자를 만들 것인가?
- p.24 리더십의 황금률을 따르라 中에서 -
오늘날의 경쟁세계에서 직원을 소중히 하지 않는 조직은 한마디로 오래 가지 않는다. 리더란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직원들이 소중하게 대접받는 조직문화를 단호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설계해나가야 할 책임을 진 사람이다. 그러한 문화를 만들어 나가려면, 훌륭한 직원들을 고용하고 유지하며, 활기차면서도 가치중심의 조직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 직원들이 자신들은 더 위대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쓰여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직원들의 이익이 조직의 이익과 함께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내야만 한다. 다시 말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의 황금률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 p.58 효과적인 조직문화를 만들라 中에서
목차
서문 | 선하게 행동하여 실적을 올린다
제1부 리더십의 황금률을 따르라
1. 리더십의 황금률
2. 영혼을 움직이는 리더의 특징
3. 조직의 관행을 환경에 적응시켜라
4. 섬기는 리더가 되는 여정
제2부 효과적인 조직문화를 만들라
1. 노동 시장의 변화
2. 대의명분을 세운다
3. 직원의 이직
4. 보수가 정말 중요한가?
5. 사회적 유대를 강화한다
6. 이론이 현실에 부딪힐 때 어떻게 될까?
제3부 옳은 일을 하라
1. 진실은 언제나 드러나게 마련이다
2. 직원들에게 고통을 가져다주는 결정
3. 비전 있는 행동으로 옳은 일을 하라
4. 고객을 위해 옳은 일을 하라
5. 전문 커리어 개발에도 옳은 일을 행하라
제4부 가치 중심의 전략기획
1. 전략기획 과정
2. 메가 질문에 대한 대답
3. 계획의 수립과 실행
4. 새로운 리더십 상황 가정하기
5 전문가들은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제5부 리더십 팀을 양성하고 지도하라
1. 직원들의 요구 조건의 변화
2. 직원들의 동기부여
3. 즉각적인 피드백
4. 인사고과 체계의 사용
5. 멘토가 되라
제6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
1. 자신만의 우선순위를 만든다
2. 개인적 목표와 커리어 목표의 균형
3. 성경의 충고
제7부 의미 있는 삶을 살라
1. 리더십의 세 가지 모드
2. 신앙 확대하기
옮긴이의 말 |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참고문헌